시각적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그림이론 및 그것의 분석 도구에 대한 입문서
디자인종합 > 디자인 북 [2011-03-16 18:22]



저자 : 디 피에로 폴리도로
언어 : 이탈리아어
출판사 : 로마 카로치
출판연도 :2008
페이지: 128쪽

시각 기호학은 기호학의 한 분야로 이론적 관점과 응용적 관점 모두에서  언어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하는 학문이다. 시각 기호학의 과제은 시각 이미지(회화,​드로잉,​ 사진 ...)을 분석하는 일이다.

시각 기호학은 많은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것은 인지 과정을 연구한다. 우리는 2차원적 표면상의 라인과 색상을 가지게 되면 한편으로는  3 차원 물체의 표현을 주목하게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완전히 "자연적"이라기 보다 "동기적"이며 이것은 문화적 규범에 토대를 두기 때문에 이른바 "도상학적 문제"를 연구해야만 한다.

시각 기호학은  단순히 이미지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다른 문제들에 의해서도 관심을 끈다. 어떤 관습적 규범은 모티브 대상의 성격과 행동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미지로 하여금 스토리를 전개시키고 흐르는 시간도 표상하게 한다.  시각적 텍스트에 등장하는 인물 또는 시선의 위치를 파악하여  관찰자의 거리나 각도(숏과 앵글)가 주는 효과를 산출하기도한다. 이를 시각적 언표화 문제라고 한다. 언표화는 등장인물의 담화가 아니라 관찰자의 담화공간(시간화. 공간화. 행위화) 문제삼는 텍스트기호학의 특별한 영역이다.

시각 기호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은 역시 조형기호학이다. 조형기호학은 그림상에 표현되는 이미지 자체와 분리하여 라인, 색상과 시각적  배치의 의미를 연구하게 된다. 이것이야말로 진정 시각적 균형, 동세, 긴장의 효과를 만들어 내게 된다. 시각적 배치는 복합적 또는 다면적 의미를 산출하게도 하지만 텍스트 표면상의 시각물이 심층적 의미를 형성하는데 일조하게 된다. 가령 삼각형의 경우 산 입구에 배치되면 나무가 있는 산, 교통표지판과 같이 배치되면 위험표지, 왕과 백성의 위계를 상징하는 교과서에서는 위계질서라는 심층적 의미를 나타내게 된다.

이 책은 시각 기호학 (그것의 이론 및 그것의 분석 도구)에 대한 입문서이다. 이 책에 소개된 기호학적 분석도구는  도상학 또는 지각의 심리학과 같은 다른 많은 방법론처럼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렇다고 이 책은 학술적 연구자에게만 초점을 둔것은 아니며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있는 일반 대중에게도 유효하다. 다만 사전에 기본적인 기호학적 지식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현재 이탈리아어로 쓰여져 있고 영어판도 없다. 물론 한글로 번역도 되어있지 않다.

다행히 이와유사한 책이 우리나라에 출판되어 있기는 하다. 대진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김윤배 교수가 쓴 "시각이미지 읽고쓰기"(도서출판 미담,2004)라는 책이다. 현재 많은 디자인 연구자(주로 대학원생) 내지 디자이너들이  찾고 있다고 한다. 또한 난해한 기호학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일반 기호이론 관심자도 찾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 피에로 폴리도로는  볼로냐 대학에서  기호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움베르토 에코 교수와 함께 공부하기도 했다. Polidoro는 현재 로마에 있는 라 사피엔자 대학교에서 기호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의 주요 관심은 역시 시각 기호학과 시각적 지각이론이다.

이 책으 목차를 아래에 소개하니 참고 바란다.

머리말

1 장. 도상기호와 세계에 대한 표상

1.1 구상적 기호학
1.1.1. 인식과 도상기호
1.1.2. 인지 유형
1.1.3. 도상기호  : 자연과 인습 사이에
1.1.4. 그레마스와 "자연의 세계"

1.2. 시간의 표상
1.2.1. 움직임과 행동
1.2.2. 도상적 서술

요 약


제 2 장. 이미지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

2.1. 도상론, 도상해석학 그리고 기호학
2.1.1. 도상론
2.1.2. 도상해석학
2.1.3. 기호학과 대화

2.2. 내포적 의미
2.2.1. 이미지와  상호 작용하는 언어적 텍스트

2.3. 시각적 텍스트와 수사학적 메커니즘
2.3.1. 환유
2.3.2. 은유
 
요 약

제 3 장. 이미지의 서술 구조

3.1. 서술적 도식
3.1.1. 시각적 예제

3.2. 서술성의 "생성경로"
3.2.1. 심층적 기호- 서술 구조
3.2.2. 기호학적 사각형
3.2.3. 표층적 기호 - 서술 구조
3.2.4. 담론적  구조

3.3. 광고 철학 및 이미지

요 약


제 4 장. 시각적 언표화

4.1. 언표 이론
4.1.1. 발화분리 작용
4.1.2. 시각적 텍스트에서의 발화분리작용
4.1.3. 시선과 초상화

4.2. 관 점
4.2.1. 관중의 위치
4.2.2. 관찰자
4.2.3. 주석가

4.3. 언표행위 담론

4.3.1. 이미지의 "투과"와 "투명도"
4.3.2. 창틀, 창문, 틈새, 문
4.3.3. 언표행위자의 표현
4.3.4. 사례 : 오르비에토에 있는 시뇨렐리의 프레스코[벽화]

요 약

5 장. 지각 심리학 및 조형 언어의 베이직 효과

5.1. 조형 언어란 무엇인가?
5.1.1.호가드에서 그레마스까지
5.1.2. 조형언어를 연구하는 두가지 방법

5.2. 지각 심리학과 형태 이론
5.2.1. 형상 단일의 법칙
5.2.2. 그림 / 배경
5.2.3. 게시탈트 법칙 응요
5.2.4. "좋은 형태"

5.3. 시각의 균형
5.3.1. 벡터
5.3.2. 시각적 균형 분석

5.4. 이미지의 방향 읽기
5.4.1. 설명하기
5.4.2. 일본어 이미지

요 약


6 장. 조형 언어 및 구조주의 분석

6.1. 조형의 범주
6.1.1. 직관의 범주
6.1.2. 반음계적 범주
6.1.3. 위상학적 범주
6.1.4. 기타 조형 범주

6.2. 조형기호의 의미를 어떻게 분석하는가?
6.2.1. 조형 상징주의
6.2.2. 기술 및 최초의 의미
6.2.3. 비교하기

6.3. 기호-상징적 체계
6.3.1. 기호-상징적 체계의 유형
6.3.2. 분석
6.3.3. 이론적 양상
6.3.4 시각적 텍스트에서의 기호-상징적 체계와 신화 구조

요 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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